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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큐브입니다. 오늘은 '우유바우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주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입니다. 그 이유는 그간의 무상 우유 지원 사업이 바우처 형태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바우처란?
그럼 이 우유 바우처란 무엇일까요? 이는 농식품부가 학교 우유 급식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학생에게 공급하던 무상 우유를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월 1만 5천 원)로 대체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기존에는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공급받던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학생들이 필요에 따라 직접 편의점이나 동네 마트에서 국산 원유를 사용한 유제품(흰 우유, 가공유, 발효유, 치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우유 바우처의 필요성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으로 많은 고민이었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시되었습니다. 학교에서 무상으로 우유를 지원받는 것이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낙인효과를 주고, 흰우유 위주의 공급으로 학생들의 선택권이 제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우유 급식이 어려운 외지 학교의 학생들, 무상 학교 우유 급식만 실시하는 학교의 학생들에게 멸균유를 가정으로 배송한 결과, 중고 매매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등의 악용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취약계층 학생들이 거주하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카드형태의 우유바우처를 발급하고, 학생들이 편의점 또는 동네 하나로마트 등에서 국산 유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개편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유 바우처의 전망
현재는 경기, 인천, 대전, 강원, 충남, 경북, 전북의 15개 시군구를 우유바우처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였고, 약 2만5천명의 학생들에게 우유바우처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학교우유급식 사업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우유바우처 사업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에서는 왜 우유 소비가 높을까요? 이는 우리나라에서 우유와 키 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칼슘이 많고 신선한 우유가 키를 크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저 역시 어렸을 때 우유를 많이 마셨고, 그 덕분에 키가 많이 자란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들도 매일매일 우유를 한잔씩 먹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유 바우처 사업은 학생들의 우유 소비를 촉진하고 동시에 취약계층 학생들의 눈치보지 않고 우유를 섭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영양 상태 개선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우유 소비 기반을 넓히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우유와 키 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우유바우처 사업은 학생들의 영양 상태 개선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우유 소비 기반을 넓히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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